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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 이야기

✈️ 2025년, 하늘길이 심상찮다? 항공사들이 조심스럽게 말 바꾼 이유

by 꿈은현실로 2025. 6. 8.


올해 초까지만 해도 다들 “이제 여행 제대로 간다!” 하는 분위기였잖아. 팬데믹 끝난 지도 몇 년 됐고, 작년엔 공항에 사람들 미어터지는 거 보면서 ‘이제야 좀 숨통 트이는구나’ 싶었는데… 요즘 뉴스 보면 분위기가 이상해.

국제항공운송협회(IATA)도, 미국 주요 항공사들도 하나 둘씩 전망치를 낮추는 중이야. 뭐가 문제냐고? 생각보다 손님이 안 탄대. 이유는 하나가 아니야. 경제도 안 좋고, 무역 전쟁에, 비행기도 모자라서 그래. 오늘은 이 얘기를 좀 해볼게.



1. 기대는 컸는데, 항공사들 슬슬 말 바꾸는 중


원래는 올해 전 세계에서 52억 명 정도가 비행기 탈 거다! 이런 기대가 있었거든? 근데 이제는 50억 명도 안 될 것 같대. 수익 전망도 낮췄고.
미국 델타항공은 아예 실적 가이던스를 철회했어. “우리가 올해 얼마나 벌지 모르겠음” 이러는 거야.

다른 항공사들도 비슷해.
• 델타: 노선 확장 계획 취소
• 아메리칸항공: 수익 전망 취소
• 사우스웨스트: 하와이 노선 줄임
• 캐나다 웨스트젯: 미국행 노선 중단

줄줄이 분위기 싸해졌지.



2. 왜 이런 일이 벌어졌냐면…

무역 전쟁 + 경제 불확실성


미국이 중국, 유럽이랑 계속 무역 갈등을 겪고 있잖아.
관세 팍팍 때리면서 소비자들도 지갑 닫아버린 거야.
“언제 뭐 또 터질지 몰라” 하면서 여행 예약 미루는 거지.

실제로 캐나다 사람들은 미국 여행을 꺼려해서 예약이 뚝 떨어졌대.
여기에 세계 경제도 둔화 중이라서,
기업 출장도 줄고 일반 여행객들도 돈 아껴야 하니 비행기 티켓부터 포기하는 거야.



공급망 이슈: 비행기 자체가 모자라!


아직까지도 비행기 제조사들이 예전만큼 기체를 못 만들어.
보잉, 에어버스 둘 다 부품 부족, 인력 부족 때문에 납품 지연 중이래.
올해 받을 줄 알았던 새 비행기의 26%는 내년에나 받을 수 있다는 얘기도 있어.

비행기 없으니까 운항 확대도 어렵고, 있는 비행기 최대한 우겨넣어 돌리는 수밖에 없지.
탑승률 84%? 완전 만석 전략이야.



3. 우리 같은 소비자한텐 어떤 변화가 있을까?


좋은 소식 하나, 나쁜 소식 하나 있어.

✅ 좋은 소식: 항공권 가격 약간 싸질 수 있음

유가가 떨어져서 항공사들이 운임을 살짝 낮췄대.
IATA 기준으로는 4% 정도 하락했다고 하더라.
물가 감안하면 예전보다 싸진 건 사실이야.

❌ 나쁜 소식: 노선 줄고, 직항 사라질 수도 있음

젯스타는 하와이 노선 아예 없앴고,
프론티어는 여름 시즌 공급 줄였고,
웨스트젯은 미국행 노선 일부 끊었어.

즉, 우리가 타려던 항공편이 없어질 수도 있고,
그 노선이 남아 있어도 비싸지거나 경유해야 될 수도 있어.

게다가 항공사들이 힘들면 서비스도 줄어들 수 있겠지.
기내식 없애거나 좌석 줄이고, 수화물 유료화 같은 거 슬슬 나올지도 몰라.



4. 앞으로 어떻게 될까?


지금 상황은 확실히 불안정해.
• 무역 이슈가 더 커지면 전망은 더 나빠질 수도 있고,
• 항공기 공급이 제때 안 되면 노선도 늘리기 힘들고,
• 경기 반등이 없으면 수요 자체가 적어지지.

하지만 한편으로는,
• 유가 안정
• 경쟁 심화
이런 요소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선 좋은 항공권 딜을 잡을 기회도 있어.



✍️ 한 줄 정리



지금 항공업계는 방향을 다시 잡는 중이야.
예전만큼 확장하고 벌겠다는 생각보다,
‘버틸 만큼만 운영하자’는 분위기로 바뀌는 거지.

여행 계획 세우려면 항공권 가격, 노선 변화, 취소 가능성까지 같이 고려해야 해.
정보 잘 챙겨보고, 싸게 나오는 딜 있으면 재빠르게 잡는 게 팁이야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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